본문

의학적으로 관절염이란 관절에 어떤 원인에 의해서든 염증성 변화가 생긴 것을 총괄해서 지칭하는 병명입니다.

관절염이란 뼈와 뼈 마디를 연결하여 매끈하게 움직이게 하는 물렁뼈가 소실되는 것을 말합니다.

퇴행성 또는 골성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외상성 관절염, 결핵 및 화농성 관절염 등 여러 종류가 있으나 원인을 불문하고 관절의 물렁뼈가 없어지는것을 관절염이라합니다. 

 


 



01 퇴행성관절염

가장 흔한 관절염의 유형입니다. 젊은 시절 관절을 많이 사용하거나 상처를 입어 이미 시작되었을 수도 있지만, 증상은 주로 노인들에게서 보여지는 유형입니다. 주로 몸무게가 실리는 무릎, 엉덩이, 척추 관절에서 발생되지만, 그 외에도 외상이나, 골절,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해 모든 관절 부위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02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렴은 장기 질환으로 관절을 포함하여 인체 각 부분에 영향을 주는 질병입니다.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관절 부분이 부으면서 주위 조직 까지 침범하며, 특정 화학 물질을 분비하여 관절 표면을 공격하여 파괴 시켜 버립니다.

주로 손과 발의 관절에서 발생되지만, 간혹 엉덩이, 무릎, 팔꿈치 등의 관절에서도 발생되기도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관절임에도 불구하고 부종, 통증, 뻣뻣한 증상이 발생됩니다.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되지만, 전체 환자의 70%이상은 30세 이상입니다. 

많은 관절들에서 동시에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약물요법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의 약들이 있으며, 효과적으로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만약 환자가 궤양, 천식, 신장질환, 간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경구용 약물이 안전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이럴 경우에는 관절 부위에 코르티손을 직접 주사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그러나, 같은 관절 부위에 계속적으로 주사하는 것은 오히려 관절에 손상을 주거나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관절보호

지팡이, 목발 등의 보조 기구들은 관절 부위를 지지해 줍니다. 관절 부위를 덜 상하게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매우 유용합니다. 물리치료를

통해 뻣뻣해진 관절을 풀고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수술(인공관절 전치환술)

달리기를 중단합니다.  소염제를 먹고, 염증이 치료될 때까지 하루에 두세차례 아픈 부위에 얼음찜질을 합니다. 

일단 결정이 없어지면, 장딴지 근육을 스트레칭 합니다. 

다음 단계에는 줄넘기를 하고, 그 후 점프연습을 하고 나서 점차적으로 달리기를 다시 시작합니다. 

수영, 수중 달리기, 고정식 자전거 타기(낮은부하)가 일반적으로, 수술은 약물이나 물리 치료 등으로 효과를 보지 못할 때 수행됩니다. 

술 유형은 관절염의 유형, 중증도, 환자의 신체 상태에 따라서 선택되며, 대략의 수술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질환이 있거나 손상된 관절 부위를 제거합니다.

∙ 제거된 관절의 길이와 위치에 맞게 치환될 관절 부위를 맞추어 정리합니다.

∙ 전체 관절부위를 치환합니다.

∙ 관절의 움직임 방지와 통증 경감을 위해 관절을 이루는 뼈 끝을 융합합니다.

 ∙ 효과적이며 체중부하운동은 하면 안됩니다. 만약에 자가 치료에도효과가 없으면 전문의를 만나서 상담을 해야합니다. 과내전을 방지 하기 위해 동작교정 신발이나 보조장구를 착용합니다.

∙ 낡은 신발을 신고 달리기를 하지 않습니다. 어떤 달리기 프로그램도 가볍게 합니다

∙ 언덕 달리기는 피합니다. 훈련계획에 휴식을 포함시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