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디스크는 본래 척추 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 역할을 하며, 뼈가 부딪히는 것을 막아줍니다.

추간판탈출증이라고도 하며, 외부 충격이나 지속적으로 무리한 힘이 가해지게 되면 디스크 안의 수핵이 섬유륜을 찢거나 밀면서 밖으로 돌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튀어나온 디스크는 다리 쪽의 운동과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을 누르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외부의 강한 충격이나 허리를 굽혔다 펴는 동작, 바르지 못한 자세 등을 지속적으로 취할 경우 강한 하중의힘이 요추에 가해지게 되면서 디스크가 발생합니다.



1 일반적으로 한쪽 다리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2 허리, 엉덩이에서 시작된 통증이 허벅지, 장딴지로 연결, 발등, 발바닥까지 통증이 내려갑니다.

3 대부분 한쪽 다리에 통증이 있지만, 신경이 눌리는 부위에 따라 양 쪽 다리가 저리기도 합니다.

4 특별한 자세를 취하거나 물건을 들어올릴 때, 기침, 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5 눕거나 편한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6 심한 경우 대소변 장애, 하반신 마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술치료를 적절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보존적 치료먼저 3~4주 정도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호전되거나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그 외에 약물치료, 물리치료, 온열 요법 들으로 치료하며, 소염제나 근육 이완제 등으로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디스크 탈출 정도가 심할 경우 
무중력감압치료

무중력을 이용하여 척추 내부의 압력을 낮취 디스크를 원래 위치로 복귀시키는 원리, 이 과정에서 영양분, 산소 등 디스크 내부에 원활하게 이동하여 부풀어 오르거나 탈출된 디스크를 다시 수축하여 본래의 기능을 회복합니다.

3D 뉴튼

척추를 지지하는 주요한 근육인 심부근육을 자극하여 근육을 강화하고 근 골격계 정렬을 바로잡아 움직일 때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그 밖에 바로스(심부근력강화), 척추 교정 도수치료 등이 있습니다.



 디스크 탈출 정도가 심하지 않는 경우 
비수술적 치료

경막외신경성형술(PEN)디스크 초기증상으로 디스크가 심하지 않거나 척추 수술 후 통증 증후군, 여러 마디의 퇴생성 변형, 만성디스크 환자 등 다양한 척추 질환 치료에 적용됩니다. 꼬리뼈를 통해 특수한 카테터를 삽입하여 염증 유발 물질을 제거하고, 유착을 풀어줍니다. 피부절개 없이 국소마취로 진행되어 부담을 줄이고, 주변 신경조직, 근육, 장기 등의 손상이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고주파수핵성형술(PNP)

고주파가 장착된 바늘을 병변이 있는 디스크 내에 삽입하면 디스크 수핵 일부가 녹아 압력을 수축시켜 돌출되었던 디스크를 일부 복원시켜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수술적 치료보존적 치료나 비수술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호전되지 않으면 미세현미경디스크제거술, 내시경레이저디스크 제거술, 인공디스크치환술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