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관절경수술은 환부를 절개하지 않고 1cm미만의 조그만 구멍을 통해 소형카메라가 달린 관절 경을 관절강 내에 삽입하여 TV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하여 보는 방법이다. 

 



 


01 관절내시경술

진단만을 목적으로 하는 진단적 관절 내시경술과 치료가 주목적인 치료적 관절 내시경술 입니다.

진단적 관절 내시경술은 신체 검사 및 방사선 검사로도 진단을 내리기 어려운 이상의 경우에 시행됩니다.


치료를 위한 관절경 수술은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관절염, 관절외상 특히 스포츠로 인한 관절 및 인대 손상, 관절내의 유리체 등 관절의 이상이 있을 때에 그 대상이 됩니다.


수술장면을 녹화할 수 있고 특히 퇴행성 관절염으로 관절의 연골이 마모되고 소실되고 상한 조직을 관절경을 통해 제거하고 미세천공수술이나 골천공수술을 할 수 있어 새로운 골질과 연골 세포가 자라날 수 있는 첨단 시술 방법입니다.


큰 수술절개로도 보이지 않는 곳까지 관절경을 넣어 관절 내를 볼 수 가 있고 수술 시야가 확대되어 보이기 때문에 미세한 조작이 가능하므로 보다 정확한 진단과 확실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관절경을 이용해서 수술을 할 수 있는 부위는 주로 무릎 관절을 시행하며 어깨 관절, 팔꿈치 관절, 엉덩이 관절, 손목 관절, 발목 관절, 손가락 관절 등에까지 확대 되고 있습니다.



큰 수술 절개가 필요없기 때문에 수술 부위에 도달할 때 인접 조직의 손상을 주지 않으므로 예전의 수술에 비래 잇점이 많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