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퇴행성 질환인 목디스크는 노년층에서 주로 나타나지만, 최근 젊은 층이나 청소년 환자들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 퇴행성 변화 등으로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일으키고 목디스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1 목이 불편하고, 통증이 있습니다.

2 목에서부터 시작하여 어깨 부분에 통증이 발생, 팔이 아프고 손가락이 저립니다.

3 심한 경우 팔에 힘이 빠지거나, 물건을 집는 동작이 어려워집니다.


 

-수근관증후군

 주로 엄지, 검지, 중지, 손바닥 부위의 저림 증상이 심한 편이며, 밤에 잘 때는 손이 타는 듯한 통증과 무감각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자주 깨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흉곽출구증후군

 목에서부터 팔로 이어지는 혈관, 신경이 목과 가슴뼈를 지나가다 압박되어 팔에 통증을 느끼며 가슴에도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보존적 치료

증상이 가벼운 경우 약물치료, 보조기 사용 등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경추 신경성형술

영상장치를 보면서 특수한 카테터를 이용하여 유착 및 염증을 제거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시술시간이 짧고 피부를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 조직에 대한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수술에 대한 두려움,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 적합하며, 입원이 필요 없고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그 외 고주파수핵성형술(Nucleoplasty)은 미세 주사바늘을 디스크 안으로 삽입한 후 신경을 압박하는 디스크 수핵을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하여 디스크 내의 수핵 분자를 빠르게 분해하여 제거하고 수행을 수축 응고하여 치료합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이 필요한 경우

∙ 3개월 이상 비수술적 치료로도 효과가 없는 경우

∙ 통증이 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은 경우

∙ 신경증상이 악화 되거나 근력약화가 동반된 경우


경추 인공디스크치환술

통증을 유발하는 디스크를 제거한 후 특수 재질로 제작된 정상적인 디스크와 동일한 기능을 가진 인공 디스크를 삽입하게 됩니다. 과거 목뼈를 고정시키는 수술법이 주를 이루었지만, 척추 뼈 위, 아래로 퇴행성 변화가 심하여 이를 대체하는 수술법이 인공디스크치환수입니다. 목의 운동 범위를 최대한 살린 것이 특징으로 목 움직임이 자유롭고 퇴행성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로그인